페이지

2022년 8월 27일 토요일

21.3 문제점1: 첫 번째 인수가 flaot나 int인 경우

 현재의 DeZero는 x * 2.0이라는 코드를 제대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x는 Variable 인스턴스). 하지만 2.0 * x를 실행하면 오류가 납니다. 어떤 오류가 나는지 볼까요?

y = 2.0 * x

원인은 2.0 * x를 실행했을 때 오류가 발생하는 과정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2.0 * x 는 다음 순서로 처리됩니다.

1. 연산자 왼쪽에 있는 2.0의 __mul__메서드를 호출하려 시도한다.

2. 하지만 2.0은  float 타입이므로 __mul__ 메서드는 구현되어 있지 않다.

3. 다음은 * 연산자 오른쪽에 있는 x의 특수 메서드를 호출하려 시도한다.

4. x가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__mul__대신) __mul__ 메서드를 호출하려 시도한다.

5. 하지만 Variable 인스턴스에는 __mul__메서드가 구현되어 있지 않다.

이상이 오류 발생 과정입니다. 핵심은 * 같은 이항 연산자의 경우 피연산자(항)의 위치에 따라 호출되는 특수 메서드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곱셈의 경우 피연사자가 촤항이면 __mul__메서드가 호출되고, 우항이면 __rmul__메서드가 호출됩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__rmul__메서드를 구현하면 해결됩니다. 이때 __rmul__메서드의 인수는 [그림 21-1]처럼 전달됩니다.

Variable.__add__ = add
Variable._radd__ =  add
Variable.__mul__ = mul
Variable.__rmul__ = mul

[그림 21-1]과 같이 __rmul__(self, other)의 인수 중 self는 자신인 x에 대응하고, other는  다른 쪽 항인 2.0에 대응합니다. 그런데 곱셈에서는 좌항과 우항을 바꿔도 결과가 같기 때문에 둘을 구별할 필요가 없습니다(2.0 * x 와 x * 2.0의 결과가 똑같죠). 덧셈도 마찬가지이므로 + 와 * 의 특수 메서드는 다음처럼 설정하면 됩니다.


이제 float와 int를 자류롭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습삼아 실제로 해보죠

x = Variable(np.array(2.0))
y = 3.0 * x + 1.0
print(y)

이제 Variable 인스턴스와 float, int 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나머지 문제 하나를 마저 해결해보죠.




21.2 float, int와 함께 사용하기

 이어서 파이썬의 float와 int, 그리고 np.float64와 같은 타입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x가 Variable 인스턴스일 때 x + 3.0 같은 코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가지 방법으로 add 함수에 다음의 음영부분의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이 떠오르는군요.

def add(x0x1):
  x1 = as_array(x1)
  return Add()(x0, x1)

여기에서는 as_array 함술르 사용했씁니다. 9단계에서 구현한 함수죠. as_array를 사용하면 x1이 float나 int인 경우 ndarray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ndarray 인스턴스는 (이후에)Function 클래스에서 Variable 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이것으로 다음과 같은 코드르 작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x = Variable(np.array(2.0))
y = x + 3.0
#y = add(x, 3.0)
print(y)

이와같이 float와 Variable인스턴스를 조합한 계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서는 add함수만 대표로 수정해봤지만, mul과 같은 다른 함수들도 같은 방식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 수정하고 나면 +나 *로 Variable 인스턴스, float, int를 조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은 지금의 방식에는 두가지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21.1 ndarray와 함께 사용하기

 우선 Variable응 ndarray 인스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전략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a가 Variable 인스턴스일 때 a *  np.array(2.0)이라는 코드를 만나면 ndarray인스턴스를 자동으로 Variable 인스턴스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즉, Variable(np.array(2.0))으로 변환해버리면 그다음 계산은 지금까지와 같습니다.

이를 위한 사전 준비로 as_variable이라는 편의 함수를 준비합니다. 인수로 주어진 객체를 Variable 인스턴스로 변환해부는 함수입니다. 구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def as_variable(obj):
  if isinstance(obj, Variable):
    return obj
  return Variable(obj)

이 함수는 인수 obj가 Variable 인스턴스 또는 ndarray 인스턴스라고 가정합니다.  obj가 Variable 인스턴스면 아무것도 손보지 않고 그대로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Variable인스턴스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그럼 Function클래스의 __call__ 메서드가 as_variable 함수를 이용하도록 다음 음영부분의 코드를 추가합니다.

import weakref    
class Function(object):
  def __call__(self, *inputs):
    inputs = [as_variable(x) for x in inputs]
    
    xs = [x.data for x in inputs]
    ys = self.forward(*xs)  
    if not isinstance(ys, tuple):   
      ys = (ys,)
    outputs = [Variable(as_array(y)) for y in ys]

    self.generation = max([x.generation for x in inputs]) 

    for output in outputs:
      output.set_creator(self)  
    self.inputs = inputs  #
    self.outputs = [weakref.ref(output) for output in outputs]  
   
    return outputs if len(outputs) > 1 else outputs[0]

이와 같이 인수 inputs에 담긴 각각의 원소 x를 Variable 인스턴스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ndarray 인스턴스 주어지면 Variable 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그러면 이후의 처리는 모든 변수가 Variable 인스턴스인 상태로 진행됩니다.

DeZero에서 사용하는 모든 함수(연산)는 Function클래스를 상속하므로 실제 연산은 Function클래스의 __call__ 메서드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__call__ 메서드에 가한 수정은 DeZero에서 사용하는 모든 함수에 적용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DeZeror를 사용하여 계산을 해봅시다.

x = Variable(np.array(2.0))
y = add(x, np.array(3.0))
#y = x + np.array(3.0)
print(y)
variable(5.0)

y = x + np.array(3.0)이라는 코드를 실행했고, 출력을 보면 제대로 작동함을 알 수 있습니다. ndarray 인스턴스가 Variable 인스턴스로 자동 변환된 결과죠, 이렇게 ndarray와 Variable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2년 8월 26일 금요일

STEP 21 연산자 오버로드(2)

 DeZero가 점점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Variable 인스턴스 a 와 b가 있을 때 a * b 혹은  a + b 같은 코드도 작성할 수 있지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a * np.array(2.0) 처럼 ndarray 인스턴스와 수치 데이터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면 DeZero가 더욱 편리할 텐데 말이죠. 그래서 이번 단계에서는 Variable 인스턴스와 ndarray인스턴스, 심지어 int나 float등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20.2 연산자 오버로드

먼저 곱셈 연산자 *를 오버로드하겠습니다. 곱셈의 특수 메서드는 __mul__(self, other) 입니다(인수 self와 other에 대해서는 조금 뒤에 설명합니다). __mul__메서드를 정의(구현)하면 * 연산자를 사용할 때 __mul__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시험 삼아 Variable 클래스의 __mul__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구현해보겠습니다.


class Variable:
  def __init__(selfdataname=None):
    if data is not None:
      if not isinstance(data, np.ndarray):
        raise TypeError('{} is not supported'format(type(data)))
    
    self.data = data
    self.name = name
    self.grad = None
    self.creator = None
    self.generation = 0
    
  def set_creator(selffunc):
    self.creator = func
    self.generation = func.generation + 1     


  def backward(selfretain_grad=False):
    if self.grad is None:
      self.grad = np.ones_like(self.data)


    funcs = []
    seen_set = set()

    def add_func(f):
      if f not in seen_set:
        funcs.append(f)
        seen_set.add(f)
        funcs.sort(key=lambda x: x.generation)
    
    add_func(self.creator)

    while funcs:
      f = funcs.pop()   

      # 수정전 gys = [output.grad for output in f.outputs]  
      gys = [output().grad for output in f.outputs]  #
      gxs = f.backward(*gys)   
      if not isinstance(gxs, tuple):  
        gxs = (gxs,)
      
      for x, gx in zip(f.inputs, gxs):  
        if x.grad is None:
          x.grad = gx
        else:
          x.grad = x.grad + gx

        if x.creator is not None:
          add_func(x.creator)
      
      if not retain_grad:
        for y in f.outputs:
          y().grad = None   # y는 약한 참조(weakref)

  def cleargrad(self):
    self.grad = None

  
  @property
  def shape(self):
    return self.data.shape

  @property
  def ndim(self):
    return self.data.ndim
  
  @property
  def size(self):
    return self.data.size

  @property
  def dtype(self):
    return self.data.dtype


  def __len__(self):
    return len(self.data)

  def __repr__(self):
    if self.data is None:
      return 'variable(None)'
    
    p = str(self.data).replace('\n''\n' + ' ' * 9)
    return 'variable('+ p + ')'

  def __mul__(selfother):
    return mul(self, other)


지금까지 구현한 Variable 클래스에 이 __mul__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이제부터 *를 사용하면 __ㅡmul__ 메서드 대신 불리고, 다시 그 안의 mul 함수가 불리게 됩니다. 시험해볼까요?


a = Variable(np.array(3.0))
b = Variable(np.array(2.0))
y = a * b
print(y)

variable(6.0)



보다시피 y = a * b라는 코드를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a * b가 실행될 때 인스턴스 a의 __mul__(self, other)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때 [그림 20-2]와 같이 연산자 * 왼쪽의 a가 인수 self에 전달되고, 오른쪽 b가 other에 전달됩니다.


앞의 예에서 a * b가 실행되면 먼저 인스턴스 a의 특수 메서드인 __mul__ 호출됩니다. 그런데 만약 a에 __mul__ 메서드가 구현되어 있지 않으면 인스턴스 b의 * 연산자 특수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 경우 b는 * 연산자의 오른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__mul__이 아닌 __mul__이라는 특수 메서드가 호출됩니다(메서드 이름 앞에 오른쪽(right)을 뜻하는 'r'이 붙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 연산자를 오버로드해봤습니다. 정확히는 Variable 클래스의 __mul__ 메서드를 구현했습니다. 그런데 이와 똑같은 작업을 다음 코드처럼 간단히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lass Variable:
  def __init__(selfdataname=None):
    if data is not None:
      if not isinstance(data, np.ndarray):
        raise TypeError('{} is not supported'format(type(data)))
    
    self.data = data
    self.name = name
    self.grad = None
    self.creator = None
    self.generation = 0
    
  def set_creator(selffunc):
    self.creator = func
    self.generation = func.generation + 1     


  def backward(selfretain_grad=False):
    if self.grad is None:
      self.grad = np.ones_like(self.data)


    funcs = []
    seen_set = set()

    def add_func(f):
      if f not in seen_set:
        funcs.append(f)
        seen_set.add(f)
        funcs.sort(key=lambda x: x.generation)
    
    add_func(self.creator)

    while funcs:
      f = funcs.pop()   

      # 수정전 gys = [output.grad for output in f.outputs]  
      gys = [output().grad for output in f.outputs]  #
      gxs = f.backward(*gys)   
      if not isinstance(gxs, tuple):  
        gxs = (gxs,)
      
      for x, gx in zip(f.inputs, gxs):  
        if x.grad is None:
          x.grad = gx
        else:
          x.grad = x.grad + gx

        if x.creator is not None:
          add_func(x.creator)
      
      if not retain_grad:
        for y in f.outputs:
          y().grad = None   # y는 약한 참조(weakref)

  def cleargrad(self):
    self.grad = None

  
  @property
  def shape(self):
    return self.data.shape

  @property
  def ndim(self):
    return self.data.ndim
  
  @property
  def size(self):
    return self.data.size

  @property
  def dtype(self):
    return self.data.dtype


  def __len__(self):
    return len(self.data)

  def __repr__(self):
    if self.data is None:
      return 'variable(None)'
    
    p = str(self.data).replace('\n''\n' + ' ' * 9)
    return 'variable('+ p + ')'


  Variable.__mul__ = mul
  Variable.__add__ = add


Variable 클래스를 정의한 후 Variable.__mul__ = mul이라고 작성하면 끝! 파이썬에서는 함수도 객체이므로 이와 같이 함수 자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Variagble 인스턴스의 __mul__ 메서드를 호출할 때 mul 함수가 불립니다.

앞의 코드에서 + 연산자의 특수 메서드인 __add__도 설정했습니다. + 연샂자도 함께 오버로드한 것이죠. 그럼 + 와 * 를 모두 사용하여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a = Variable(np.array(3.0))
b = Variable(np.array(2.0))
c = Variable(np.array(1.0))

y = add(mul(a, b), c)
# y = a * b + c
y.backward()

print(y)
print(a.grad)
print(b.grad)

variable(7.0) 2.0 3.0


보다시피 y = a * b + c 형태로 코등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계산 시 + 와  * 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와 - 같은 다른 연산자도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단계에서도 계속 연산자 오버로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 Mul 클래스 구현

 곰셈의 미분은 y = x0 * x1 일때 dy/dx0 = x1, dy/dx1 = x0가 됩니다. 따라서 역전파는 [그림 20-1]처럼 이루어집니다.


[그림 20-1]에서 보듯 역전파는 최종 출력인 l의 미분을, 정확하게는 l의 각 변수에 대한 미분을 전파합니다. 이때 변수 x0와 x1에 대한 미분은 각각 dl/dx0 = x1*dl/dy 과 dl/dx1 = x0*dl/dy입니다.


우리는 스칼라를 출력하는 합성 함수에 관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 20-1]에서는 마지막에 L이라는 스칼라를 출려하는 합성 함수를 가정했습니다. 여기서 L은 오차, 다른 말로 손실(loss)을 뜻합니다.

그럼 Mul클래스의 코드부터 보죠, [그림 20-1]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class Mul(Function):
  def forward(selfx0x1):
    y = x0 * x1

    return y
  
  def backward(selfgy):
    x0, x1 = self.inputs[0].data, self.inputs[1].data
    return gy * x1, gy * x0

이어서 Mul클래스를 파이썬 함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ef mul(x0x1):
  return Mul()(x0, x1)

이제 mul함수를 사용하여 '곱셈'을 할 수 있습니다. 옐르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a = Variable(np.array(3.0))
b = Variable(np.array(2.0))
c = Variable(np.array(1.0))

y = add(mul(a, b), c)
y.backward()

print(y)
print(a.grad)
print(b.grad)



variable(7.0) 2.0 3.0

이와 같이 add 함수와 mul 함수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때 미분도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매번 y = add(mul(a, b), c)처럼 코딩하기는 번거로울 것 같군요, 지금 보다는 y = a * b + c 형태가 훨씬 깔끔하겠죠? 그래서 + 와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Variable을 확장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연사자 오버로드operator.overload를 이용할 것입니다.


연산자를 오버로드하면 + 와 * 같은 연산자 사용 시 사용자가 설정한 함수가 호출됩니다. 파이썬에서는 __add__와 __mul__ 같은 특수 메서드를 정의함으로써 사용자 지정함수가 호출되도록 합니다.






STEP 20 연산자 오버로드(1)

 이전 단계부터 Variable을 '투명한 상자'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지만 아직 + 와 * 같은 연산자에 대응하는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예컨대  Variable 인스턴스 a와 b가 있을 때  y = a * b처럼 코딩할 수 있으면 아주 유용한데, 이렇게 확장하는 것이 이번 단계의 목표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Variable 인스턴스를 ndarray인스턴스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DeZero를 평범한 넘파이 코드를 작성하듯 사용할 수 있어서 넘파이를 사용해본 사람들이 아주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 와 *연산잘르 지원하도록 Variable을 확장할 것입니다. 그 첫 번째로 곱셈을 수행하는 함수를 구현하려 합니다(덧셈은 11단계에서 구현했습니다). 자, 곰셈을 후행하는 클래스 Mul을 구현해봅시다(Mul은 Multiply의 약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