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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일 수요일

BAM 향후전망

BAM은 기업이 IT 기술을 통해 다양한 기반 서비스를 통합하고 사업을 지능화 최적화 하기 위해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같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여 제조업의 효율성을 달성하기도 합니다.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의 기업환경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의 중요성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BAM vs BPM 비교

용어가 비슷하여 혼동할 수 있는 두 용어에 대해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양한 업무 Process를 가시화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업무를 효율화하여 기업 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이와 비교하여 BAM은 업무나 사업의 성과를 Realtime으로 지연없이 모니터링하여 바로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업무성능지표를 정확하고 빠르게 모니터링하고 접근하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BAM 구성요소

아래 그림은 BAM을 통해 업무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Rule Engine에 의해 실시간으로 분석 및 행동을 취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대시보드: 핵심 성과지표를 포함한 활동별 Event 및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이 정보는 대시보드를 통해 기업활동을 모니터링하는 중앙 통제장치로 활용합니다.

기반기술

BAM을 구성요소는 크게 BI, Data  Warehouse, BPM 프로세스관리 및 네트워크 시스템 인프라로 구성됩니다. 이를 간단히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반기술 설명
애플리케이션 통합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application을 EAI, B2Bi, eAI 기술들을 이용하여 통합합니다. application간 통신을 위해 메시지 전송 및 데이터의 변환처리를 수행합니다.
BI DW 나 DM 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주요 업무성능지표를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DW OLAP이나 Data Mining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취합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BPM 기업의 업무를 구성하는 여러 프로세스등을 분석하여 영향도와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영향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위해 EAI, SOA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관리 다양한 시스템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및 시스템의 영향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장애 발생시 대응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배경

고객의 요구는 점차 다양해지지만 기업의 조직이 커질 수록 기민한 대응능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사업의 현황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BAM을 이용하면 Zero Latency에 가까운 실시간으로 문제의 분석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개념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은 기업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특정 기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기업 내 자원 통합/활용을 위한 EAI 기술 그리고 BPM을 통한 프로세스를 분석기술이 예입니다. 또한 ETL 및 BI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BAM의 수행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 내 Process의 Visualization을 통한 가시성 확보
  • 각 업무지표의 측정기준 마련과 Monitoring의 수행
  •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한 리스크관리 능력의 강화
  • IT 기술의 활용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

2024년 9월 30일 월요일

BPR의 향후 전망

BPR의 향후 전망은 크게 ‘독자 개발 적용 방식’과 ASP 서비스와 같은 ‘위탁 처리방식’으로의 세분화가 정착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물리적 적용범위’에서 본다면 기존의 BPR이 ‘같은 건물내’에 국한되기도 했던 것에 비해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의 발달에 의해서
‘공간 개념을 넘어선 BPR’을 예상할 수 있다. 이를테면 삼성그룹에서 사용한다는 전용 전산망 ‘싱글’은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삼성 그룹내 회사에서도 동시에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BPR의 공간 개념 탈피는 대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BPR 기대효과

□ 프로세스 체계로의 접근방법은 미국의 마이클 해머 교수가 1980년대 말에 발표하여 한때 경영자들과 기업에 인기를 모았던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경영기법이 근본이다.

- BPR 기법의 본래 의도 및 목적은 조직이 자체의 역량을 핵심프로세스에 집중시키기 위해서 비 핵심프로세스와 핵심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비 핵심프로세스를 핵심프로세스에 집중시킴으로써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 지금까지의 기업들은 조직이 생산한 제품을 고객의 손에 넘기는 데까지 많은 업무 단계와 결재 단계를 거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 고객을 목표로 한 과정에서 조직 내의 이해관계로 인해서 고객의 요구사항이 도중에 변질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


□ 그러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한 기업들은 고객의 요구사항들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과정에서 핵심프로세스만을 거치는 구조를 확립하게 한다.

   - 조직의 집중력으로 유연성과 신속성을 배가시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킴.


□ 따라서 회사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조직의 미션과 비전, 목적과 세부목표를 명확하게 해준다.

   - 조직의 핵심프로세스를 파악하여 프로세스의 상호관계 및 프로세스 목표를 명확히 정하여 운영함.


□ 기업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품질경영시스템으로 고객만족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달성이 가능하다.



 

BPR 적용 방법

보통 현업에서 적용하는 방법은 7가지 단계로 요약될수 있습니다

1. 사전준비단계 - 공감대 형성

사전조사에 따른 개선활동에 대한 개념, 방법, 계획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갖도록 한다.

 

2. 개선과제 선정단계

- 업무 프로세스(기업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취합하고 가장 핵심이 되는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단시간내에 개선을 통한 가시적 성과를 보여줌으로 조직내 저항을 최소화

 

3. 현황및 문제점 도출 단계

- 현재의 프로세스구조를 파악하고 맵을 구성(업무롤)

자료수집, 인터뷰, 현행업무 프로세스맵 구성으로 업무를 파악하는게 주요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현업무의 검증을 통해 문제를 확정한다.

- 긴급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는사항은 즉시 개선하도록 한다.

 

4. 벤치마킹 - 평가나 측정 또는 판단을 위해 필요한 기준

문제점에 대해 최고로 인정되는 타기업및 조직의 작업 방법(또는 서비스)을 찾아 최우량 방식을

업무에 적용하여 개선한다.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어느정도의 격차가 발생되는지를 분석하여 개선목표를 설정한다.

 

5. 개선안 도출

개선목표가 나왔음으로 기존의 프로세스맵을 어떤식으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맵을 만들지

생각하여야한다. 개선안에 대해 정형화된 방법이 존재하지 않을수 있음을 생각하여야 한다.

- 프로세스는 최소화 하도록 한다.

- 현업부서와 충분한 커뮤니 케이션이 새로운 프로세스 맵 작성에 도움이 된다.

 

6. 프로세스의 개선활동 단계

확정된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선효과가 큰 순서대로 현업에 적용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관련부서는 실무에 적용하여 개선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하여야 한다.

- 시뮬레이션에 의한 개선예상 효과를 최종 확정한다.

 

7. 발표및 사후관리

개선된 내용과 향후 적용할 대상에 대한발표를 함으로 조직원이 동참하도록 하여야한다.

실행이 따르지 않는다면 새로운 프로세스맵은 단지 종이조각에 지나지 않는다.

적적용에 따른 안정화 기간동안 개선 적용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과거 상태로 돌아가지 않도록

점검하여야한다.

 

BPR 적용사례

 

기업들이 ERP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단계를 반드시 거치게 된다. 이에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와 관련하여 ERP 시스템 구축전략은 일반적으로 4가지의 방안 중에서 선택하여 진행된다.

첫째, 기존 업무처리에 따라 ERP 패키지를 수정하는 방안.
둘째,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실시한 후에 이에 맞도록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
(ERP By BPR).
셋째,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와 ERP 시스템 구축을 병행하는 방안. (ERP for BPR)
넷째, ERP 패키지에 맞추어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추진하는 방안. (BPR By ERP)

각각의 방법에는 전체 구축시간, 비용, 컨설팅 능력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다. 많은 기업들이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실행 후의 업무 프로세스와 ERP 패키지가 제공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대응하여 차이(Gap)분석을 통해 ERP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런 경우에는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단계의 프로세스와 ERP 패키지의 프로세스의 차이(Gap)분석 시에 다시 정의된 프로세스를 분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시스템 구축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ERP 패키지에 맞추어 업무 재설계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이미 ERP 패키지가 선진업무 프로세스를 기초로 해 프로그램화 된 것이기 때문에 현 업무 프로세스를 ERP 패키지의 프로세스로 재설계하는 효과를 얻는다. 그러나 때로는 자사에 맞지 않는 프로세스가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ERP 패키지 도입과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동시에 수행하는 경향이 많다. 이렇게 함으로써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후의 프로세스와 ERP 모듈과의 적합도 분석 작업을 병행하여 차이(Gap)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ERP 시스템 구축단계 중 모듈분석(Analysis), 설계(Design)단계와 동시에 진행하여 전사적 시스템 구축기간이 단축된다는 장점도 있다. KBS 또한 이러한 ERP 시스템 구축 방안을 선택함으로써 시스템 구축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효과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