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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일 수요일

워크플로우란

워크플로우는 특정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와 작업을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워크플로우는 제품 제조, 서비스 제공, 정보 처리 또는 기타 가치 창출 활동 등 직원들과 기업이 업무를 수행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에서 워크플로우는 단순한 일련의 개별 작업으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여러 워크플로우, 정보 시스템, 데이터, 인력, 인력의 활동 패턴으로 구성된 보다 복잡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워크플로우는 단순성과 반복성으로 구별되며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이나 체크리스트로 시각화됩니다.

워크플로우 관리 소프트웨어는 조직 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주로 다양한 이해 당사자 간 또는 개인과 정보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정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은 적시에 적절한 직원에게 작업을 라우팅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전체 프로세스에 따라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또한, 비용 보고서와 같은 활동에 대한 문서 관리를 통해 수동 작업 및 자동화된 작업을 지원합니다.

BAM 향후전망

BAM은 기업이 IT 기술을 통해 다양한 기반 서비스를 통합하고 사업을 지능화 최적화 하기 위해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같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여 제조업의 효율성을 달성하기도 합니다.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의 기업환경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의 중요성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BAM vs BPM 비교

용어가 비슷하여 혼동할 수 있는 두 용어에 대해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양한 업무 Process를 가시화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업무를 효율화하여 기업 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이와 비교하여 BAM은 업무나 사업의 성과를 Realtime으로 지연없이 모니터링하여 바로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업무성능지표를 정확하고 빠르게 모니터링하고 접근하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BAM 구성요소

아래 그림은 BAM을 통해 업무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Rule Engine에 의해 실시간으로 분석 및 행동을 취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대시보드: 핵심 성과지표를 포함한 활동별 Event 및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이 정보는 대시보드를 통해 기업활동을 모니터링하는 중앙 통제장치로 활용합니다.

기반기술

BAM을 구성요소는 크게 BI, Data  Warehouse, BPM 프로세스관리 및 네트워크 시스템 인프라로 구성됩니다. 이를 간단히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반기술 설명
애플리케이션 통합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application을 EAI, B2Bi, eAI 기술들을 이용하여 통합합니다. application간 통신을 위해 메시지 전송 및 데이터의 변환처리를 수행합니다.
BI DW 나 DM 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주요 업무성능지표를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DW OLAP이나 Data Mining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취합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BPM 기업의 업무를 구성하는 여러 프로세스등을 분석하여 영향도와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영향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위해 EAI, SOA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관리 다양한 시스템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및 시스템의 영향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장애 발생시 대응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배경

고객의 요구는 점차 다양해지지만 기업의 조직이 커질 수록 기민한 대응능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사업의 현황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BAM을 이용하면 Zero Latency에 가까운 실시간으로 문제의 분석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개념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은 기업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특정 기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기업 내 자원 통합/활용을 위한 EAI 기술 그리고 BPM을 통한 프로세스를 분석기술이 예입니다. 또한 ETL 및 BI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BAM의 수행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 내 Process의 Visualization을 통한 가시성 확보
  • 각 업무지표의 측정기준 마련과 Monitoring의 수행
  •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한 리스크관리 능력의 강화
  • IT 기술의 활용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

2024년 9월 30일 월요일

BPR의 향후 전망

BPR의 향후 전망은 크게 ‘독자 개발 적용 방식’과 ASP 서비스와 같은 ‘위탁 처리방식’으로의 세분화가 정착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물리적 적용범위’에서 본다면 기존의 BPR이 ‘같은 건물내’에 국한되기도 했던 것에 비해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의 발달에 의해서
‘공간 개념을 넘어선 BPR’을 예상할 수 있다. 이를테면 삼성그룹에서 사용한다는 전용 전산망 ‘싱글’은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삼성 그룹내 회사에서도 동시에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BPR의 공간 개념 탈피는 대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BPR 기대효과

□ 프로세스 체계로의 접근방법은 미국의 마이클 해머 교수가 1980년대 말에 발표하여 한때 경영자들과 기업에 인기를 모았던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경영기법이 근본이다.

- BPR 기법의 본래 의도 및 목적은 조직이 자체의 역량을 핵심프로세스에 집중시키기 위해서 비 핵심프로세스와 핵심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비 핵심프로세스를 핵심프로세스에 집중시킴으로써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 지금까지의 기업들은 조직이 생산한 제품을 고객의 손에 넘기는 데까지 많은 업무 단계와 결재 단계를 거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 고객을 목표로 한 과정에서 조직 내의 이해관계로 인해서 고객의 요구사항이 도중에 변질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


□ 그러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한 기업들은 고객의 요구사항들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과정에서 핵심프로세스만을 거치는 구조를 확립하게 한다.

   - 조직의 집중력으로 유연성과 신속성을 배가시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킴.


□ 따라서 회사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조직의 미션과 비전, 목적과 세부목표를 명확하게 해준다.

   - 조직의 핵심프로세스를 파악하여 프로세스의 상호관계 및 프로세스 목표를 명확히 정하여 운영함.


□ 기업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품질경영시스템으로 고객만족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달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