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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2월 30일 토요일

제1절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분석 기획이란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

1. 분석 기획의 특징
데이터 분석, 특히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사항
데이터를 다루는 영역의 특성 때문에, it 기술 및 분석 기법에 치우치는 경향

분석은 분석의 대상(what) 및 분석의 방법(How)에 따라서 그림과 같이 4가지로 나누어진다.
분석의 대상이 무언인지를 인지하고 있는 경우(Known), 즉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알고 있고 이미 분석의 방법도 알고 있는 경우 1) 개선을 통한 최적화(Optimization)의 형태로 분석이 수행
방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해당 분석 주제에 대한 2) 솔루션(Solution)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수행
분석의 대상이 명확하게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Un-known)에는, 기존 분석 방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인 3) 통찰(Insight)을 도출해냄으로써 문제의 도출 및 해결에 기여
4) 발견(Discovery) 접근법으로 분석의 대상 자체를 새롭게 도출


특정한 분석 주제를 대상으로 진행할 경우에도, 분석 주제 및 기법의 특성상 이러한 4가지의 유형을 넘나들면서 분서글 수행하고 결과를 도축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문제및 방법을 인지하고 있는 "개선을 통한 최적화" 유형의 분석 주제로 만제를 잡근했지만, 새로운 유형의 주제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하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또한, 목표 시점 별로는 당면한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 과 지속적인 분석 내재화를 위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과제 단위로는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결을 위해서 Quick-Win 방식의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별 과제의 경우에는 이러한 Quick-Win 방식으로 과제를 수행해도 무방하지만 지속적으로 데이터 붆석 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전사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 과제를 도출하고 해당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을 위한 단기적인 접근방시과 분석과제정의(Problem Definition)를 위한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 접근 방식은 융향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분석기획에서는 중요하다. 마스터픞랜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분석의 가치를 증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동읟를 구하기 위해서는 분석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해묵은 과제를 빠르게 해결해서 분석의 가치를 조기체험함으로써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방식도 유용하다.

의미있는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분석 기술, IT 및 프로그래밍, 분석 주제에 대한 도메인 전문성, 의사소통이 중요하고분석 대상 및 방식에 따른 다양한 분석 주제를 과제 단위 혹은 마스터 플랜 단위로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분석가는 3가지의 기본 역량에 더하여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역량, 리더쉽(Leadership) 역량 등이 필요

2. 분석 기획 시 고려사항
1) 가용한 데이터
2) 적절한 유스케이스
3) 분석과제 수행

첫째, 분석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에 대한 고려가 필요,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확보가 우선 필요적이며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서 적용 가능한 솔루션 및 분석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유형에 대한 분석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분석을 통해서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적절한 활용 방안과 활용 가능한 유스케이스 타색이 필요.
"바뀌를 재 발명하지 마라"는 결언처럼 기존에 잘 구현되어서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이 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토대로 소통할 때 분석 결과를 활용할 사용자의 측면에서 공감대를 얻고 원활한 분석 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끝으로 분석을 수행암에 있어서 발생하는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정확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기간과 투입 리소스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것은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많은 고려가 필요하다. 좋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여도 분석가만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결과가 아닌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부석 수행 시에는 문제 없이 실행되던 분석 결과가 실제 환경에서는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이회성 분석으로 그치지 않고 조직의 역량으로 내재화하기위해서는 충분하고 계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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