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24년 10월 5일 토요일

SCM으로 얻게 되는 이점

1. 비용 절감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고를 최적화하고 물류 및 운송 과정을 효율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생산성 향상

정확한 수요 예측과 생산 계획을 통해 생산 능력을 최대화하고 생산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향상된 협력과 의사 소통을 통해 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만족도 향상

신속하고 정확한 납기를 보장하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반품 및 서비스 지원 과정을 통해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경쟁력 강화

SCM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제품의 가격이나 가격을 경쟁자보다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장 기회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을 제공합니다.

SCM의 주요 기능

- 수요 예측 및 계획: 과거 데이터와 통계 모델을 사용하여 향후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 계획을 수립합니다. 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예측 모델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합니다.

- 원자재 관리: 원자재의 구매, 입고, 재고 관리를 수행합니다. 원자재의 공급 안정성과 비용 효율성을 고려하여 재고 수준을 최적화합니다.

- 생산 관리: 제조 공정을 계획하고 관리합니다. 생산 일정, 작업 지시 및 생산량을 조정하여 생산 능력을 최대화하고 생산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 물류 및 운송 관리: 상품의 이동과 보관을 조직하고 제품의 배송 및 운송을 관리합니다. 효율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성, 운송 경로 최적화, 재고 및 창고 관리가 포함됩니다.

- 재고 관리: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고 재고 변동에 대응합니다. 재고 부족과 과잉을 방지하며,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고 회전율을 관리합니다.

- 공급자 관리: 공급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을 강화합니다. 공급자의 성능을 평가하고 품질, 가격, 납기 등을 모니터링하여 공급자 선택과 계약을 관리합니다.

- 정보 통합 및 기술 지원: SCM은 다양한 부서와 시스템 간의 정보를 통합하여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전체 공급망에 대한 종합적인 가시성을 확보하고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SCM은 "공급망 관리"를 의미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입니다. 공급망이란 원자재를 구매하고 제품을 생산하며 판매하는 전체과정을 의미하는데, SCM은 이러한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SCM은 원자재의 조달, 생산 과정, 제품의 유통 및 판매 등 모든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공급망 내 다양한 단계와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며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XRP(eXtended ERP) 의 개요

1. XRP(eXtended ERP) 의 개요

가. XRP(eXtended ERP)의 정의

기존 업무 자원의 범위가 영업, 고객, 마케팅, 협력사 등 실질적 업무 자원으로 확대된 것.

ERP의 수행기능을 CRM, SCM 등과 같은 Front-office까지 확장한

나. XRP의 등장 배경

ERP가 기업 내 단위 업무의 통합에는 효과적이었으나, 기업 외부의 공급자 및 소비자 와는

정보의 단절을 초래 기업의 생산성과 성과 개선의 걸림돌로 작용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로 기업의 자산의 범위에 변화

기업 전체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내∙외부 지원 가능한 최적화 시스템의 필요 인식

다. XRP의 특징

전략적 경영관리(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능에 의한 가치경영 구현

공급체인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기능에 의한 경영관리의 최적화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에 의한 고객중심경영

2. ERP, ERP II, XRP의 비교

구분

ERP

ERP II

XRP

역할

내부 최적화

기업간 업무 연계

내/외부 Process 최적화

Process

내부

공급망

관계사 전체

구조

폐쇄적

Web 연동, 개방

Web기반, 컴포넌트 구성

기능

생산,유통,재무

물류, 재무

산업별 특화

ERP 시스템의 기능 및 특징

ERP 시스템은 재고, 생산, 회계, 영업, 구매, 인사, 급여 등 기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업무를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을 통해 반복 업무를 줄일 수 있고 업무 공유와 보고가 간편해지므로
시간/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1. 재무/회계

    기업의 자금, 손익, 매출, 비용 등을 정확히 관리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매출/매입, 지출/입금 내역이 자금일보, 손익계산서 등 다양한 회계 보고서에 반영됩니다.
  • 2. 판매/구매

    품목별 거래처별 판매/구매 내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에 입력한 판매/구매 내역은
    재고 수불, 채권/채무, 손익 자료와 연동됩니다.
  • 3. 생산/제조

    제조업에서 생산 공정과 생산 수불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생산에 투입된 원/부재료의 소요량을 계산하고
    제품 원가와 이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재고

    ERP 시스템을 사용하면 판매, 구매, 생산 내역이 재고에 반영되고
    품목별/창고별 재고 현황과 재고 수불 이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인사/급여

    인사정보를 전산화할 수 있고 급여를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과 상여를 계산해 급여대장, 급여명세서를 만들 수 있고
    급여 내역을 회계 장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 6. 그룹웨어, 웹메일 등 협업툴과 연동

    최근에는 ERP 시스템이 협업툴과도 연동됩니다.
    ERP, 그룹웨어, 웹메일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 7. 기업 데이터 보호

    데이터를 수기 장부에 기록하거나,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PC에 저장하면 데이터의 유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적인 보안 시스템을 갖춘 ERP 시스템을 사용하면 기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ERP란

ERP란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기업의 모든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RP 시스템에는 재고, 회계, 인사, 급여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ERP 시스템에 입력한 정보는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로 만들어지고
기업 경영자는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접속해 사용하는 클라우드 ERP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클라우드 ERP 시스템은 서버, 설치 라이선스 등이 필요없어 초기 비용이 저렴하고
별도의 구축 기간 없이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ERP 시스템의 등장으로 ERP 도입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고
중소기업을 포함한 보다 많은 기업에서 ERP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24년 10월 3일 목요일

정리

시스템 운영은 안정성이 제일 중요하다. 월 배치를 선호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월 배치는 그래도 대응할 시간이 있다. 하지만, 일이나 주배치는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배치 주기가 짧을수록 운영 리스크는 더 커진다.

오늘은 이 '운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마트성 데이터를 이용해 시스템을 만드는 경우는 종종 있다. 실제로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여러 해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이런저런 문제를 만나게 되었다. 대부분 구축 초기에는 생각하기 어려운 문제라 기록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타 시스템의 결과 마트를 사용할 경우 붉어질 수 있는 문제는 크게 네 가지였다. 첫 번째는 배치일자 문제다. 마트가 마트를 바라보는 일이 많아지면, 배치일자가 점점 밀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소스 마트가 고도화되거나 폐기되는 경우였다. 이 경우, 예상하지 못한 영향을 받아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세 번째는 내부로직을 알기 어렵다는 문제였다. 내부로직을 모른 체 결과를 사용하면, 내 시스템의 결과를 나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네 번째는 영향도 분석이 어렵다는 점이다. 마트가 마트를 계속 바라보다면,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프로젝트 비용은 점점 증가하게 된다.

끝으로 내가 생각하는 안정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핵심은 마트는 소스만을 바라본다는 원칙이었다. 그리고 마트가 굳이 마트를 바라봐야 하는 경우라면, 차라리 소스를 추가하는 편이 나았다. 그게 관리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당장 연명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되는 시스템이 엄청 많아진 경우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