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RP(eXtended ERP) 의 개요 가. XRP(eXtended ERP)의 정의 –기존 업무 자원의 범위가 영업, 고객, 마케팅, 협력사 등 실질적 업무 자원으로 확대된 것. –ERP의 수행기능을 CRM, SCM 등과 같은 Front-office까지 확장한 것 나. XRP의 등장 배경 –ERP가 기업 내 단위 업무의 통합에는 효과적이었으나, 기업 외부의 공급자 및 소비자 와는 정보의 단절을 초래 → 기업의 생산성과 성과 개선의 걸림돌로 작용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로 기업의 자산의 범위에 변화 –기업 전체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내∙외부 지원 가능한 최적화 시스템의 필요 인식 다. XRP의 특징 –전략적 경영관리(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능에 의한 가치경영 구현 –공급체인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기능에 의한 경영관리의 최적화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에 의한 고객중심경영 2. ERP, ERP II, XRP의 비교
구분 | ERP | ERP II | XRP |
역할 | 내부 최적화 | 기업간 업무 연계 | 내/외부 Process 최적화 |
Process | 내부 | 공급망 | 관계사 전체 |
구조 | 폐쇄적 | Web 연동, 개방 | Web기반, 컴포넌트 구성 |
기능 | 생산,유통,재무 | 물류, 재무 | 산업별 특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