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24년 10월 3일 목요일

정리

시스템 운영은 안정성이 제일 중요하다. 월 배치를 선호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월 배치는 그래도 대응할 시간이 있다. 하지만, 일이나 주배치는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배치 주기가 짧을수록 운영 리스크는 더 커진다.

오늘은 이 '운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마트성 데이터를 이용해 시스템을 만드는 경우는 종종 있다. 실제로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여러 해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이런저런 문제를 만나게 되었다. 대부분 구축 초기에는 생각하기 어려운 문제라 기록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타 시스템의 결과 마트를 사용할 경우 붉어질 수 있는 문제는 크게 네 가지였다. 첫 번째는 배치일자 문제다. 마트가 마트를 바라보는 일이 많아지면, 배치일자가 점점 밀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소스 마트가 고도화되거나 폐기되는 경우였다. 이 경우, 예상하지 못한 영향을 받아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세 번째는 내부로직을 알기 어렵다는 문제였다. 내부로직을 모른 체 결과를 사용하면, 내 시스템의 결과를 나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네 번째는 영향도 분석이 어렵다는 점이다. 마트가 마트를 계속 바라보다면,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프로젝트 비용은 점점 증가하게 된다.

끝으로 내가 생각하는 안정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핵심은 마트는 소스만을 바라본다는 원칙이었다. 그리고 마트가 굳이 마트를 바라봐야 하는 경우라면, 차라리 소스를 추가하는 편이 나았다. 그게 관리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당장 연명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되는 시스템이 엄청 많아진 경우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