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단계에서는 DeZero가 *와 +연산자를 지원하도록 확장했는데, 연산자는 이밖에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단계에서는 [표 22-1]의 연산자들을 추가하겠습니다.
[표 22-1]의 첫 번째 메서드인 __neg__(self)는 양수를 음수로, 혹은 음수를 양수로 바꿔주는 부호 변환 연산자입니다. 또한 다른 연산자들과 달리 항이 하나뿐인 '단항 연산자'입니다. 그래서 특수 메서드인 인수도 하나뿐이죠, 나머지 연산자들은 차례로 뺄셈, 나눗셈, 거듭제곱으로, 모두 이항 연산자입니다( a - b, a / b등), 따라서 적용 대상이 우항이냐 좌항이냐에 따라 2개의 특수 메서드 중 하나가 선별되어 호출됩니다.단, 거듭제곱은 x ** 3 처럼 좌항이 Variable 인스턴스이고 우항이 상수(2, 3 등의 int)인 경우만을 고려하겠습니다.
파이썬 연산자는 [표22-1]외에도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옐르 들어 a // b 와 a % b 같은 연산자도 있고, a +=1 과 a -= 2같은 연산자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연산자만 선별하여 구현할 테니, 다른 연산자는 독자 여러분이 필요하면 추가하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이번 단계는 단조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면 작업을 시작해 볼까요? 우선 복습도 할 겸 새로운 연산자를 추가하는 순서를 살펴보죠,
1. Function 클래스를 상속하여 원하는 함수 클래스를 구현합니다(예: Mul클래스).
2. 파이썬 함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예: mul 함수).
3. Variable 클래스의 연산자를 오버로드합니다(예: Variable.__mul__ = mul).
이번 단계에서도 똑같은 과정을 거쳐 새로운 연ㅅ간자들을 추가할 것입니다. '부호 변환'부터 시작해 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