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마스터 플랜이 수립되고 초기 데이터 분석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는 경우, 지속적인 분석 니즈 및 기회가 분석 과제 형태로 도출 될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분석 조직이 수행할 주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분석 과제의 기획 및 운영이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해야 한다.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는 크게 과제 발굴과 과제 수행 및 모니터링으로 나누어진다. 과제 발굴 단계에서는 개별 조직이나 개인이 도출한 분석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과제화하여 분석 과제 풀(Pool)로 관리하면서 분석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과제 수행 단계에서는 분석을 수행할 팀을 구성하고 분석 과제 실행 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과제 결과를 공유하고 개선하는 절차를 수행한다.
분석 조직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를 수행함으로써 조직 내 분석 문화 내재화 및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과제를 진행하면서 만들어진 시사점(Lesson Learned)를 포함한 결과물을 풀(Pool)에 잘 축적하고 관리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분석 과제 수행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