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22년 8월 3일 수요일

5.3 사전 훈련된 컨브넷 사용하기

 작은 이미지 데이터셋에 딥러닝을 적용하는 일반적이고 매우 효과적인 방법은 사전 훈련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전 훈련된 네트워크(pretrained network)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이미지 분류 문제를 위해 대량의 데이터셋에서 미리 훈련되어 정장된 네트워크입니다. 원본 데이터셋이 충분히 크고 일반적이라면 사전 훈련된 네트워크에 의해 학습된 특성의 계층 구조는 실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모델로 효율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가 원래 작업과 완전히 다른 클래스에 대한 것이라도 이런 특성은 많은 컴퓨터 비전 문제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대부분 동물이나 생활 용품으로 이루어진)Image Net 데이터셋에 네트워크를 훈련합니다. 그다음 이 네트워크를 이미지에서 가구 아이템을 식별하는 것 같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된 특성을 다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이런 유연성은 이전의 많은 얕은 학습 방법과 비교했을 때 딥러닝의 핵심 장점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작은 데이터셋을 가진 문제에도 딥러닝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1,400만 개의 레이블된 이미지와 1,000개의 클래스로 이루어진)ImageNet데이터셋에서 훈련된 대규모 컨브넷을 사용해 보겠ㅆ브니다. ImageNet 데이터셋은 다양한 종의 강아지와 고양이를 비록하여 많은 동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 vs. 고양이 분류 문제에 좋은 성능을 낼 것 같습니다.

캐런 시몬연(Karen Simonyan)과 앤드류 지서먼(Andrew Zisseman)이 2014년에 개발한 VGG16구조를 사용하겠습니다. VGG16은 간단하고 ImageNet 데이터셋에 널리 사용되는 컨브넷 구조입니다. VGG16은 조금 오래되었고 최고 수준의 성능에는 못 미치며 최근의 다른 모델보다는 조금 무겁습니다. 하지만 이 모델의 구조가 이전에 보았던 것과 비슷해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지 않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아마 VGG가 처음 보는 모델 애칭일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이름에는 VGG, ResNet, Inception, Inception-ResNet, Xception등이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을 위해 딥러닝을 계속 공부하다 보면 이런 이름을 자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사전 훈련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특성 추출(feature extraction)과 미세 조정(fine tunning)입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다루어 보겠습니다. 

댓글 없음: